Tue, September 26, 2017 | 20:07
 
alt
Posted : 2017-07-25 17:45
Updated : 2017-07-25 18:02

美 연구진 "백만장자도 '이것' 안 하면 불행하다"

행복의 비밀은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사는 데 있다. / 코리아타임스

(서울=코리아타임스) 우지원 인턴기자 = 행복의 비밀은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사는 데 있다고 메디컬익스프레스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18일 미국국립과학원(NAS)이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PNAS(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실린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유 시간을 얻기 위해 돈을 들일수록 행복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브리티시콜럼비아 대학교와 하버드 대학교의 연구진은 미국, 덴마크, 캐나다, 네덜란드에서 6천 명 이상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자유시간을 얻기 위해 매달 얼마만큼의 돈을 어떤 방식으로 지출하는지 물었다. 개인이 느끼는 삶의 만족도도 함께 기록했다.

이와는 별개로 진행한 실험에서는 60명의 성인에게 총 80달러를 주고 2주간 돈을 자유롭게 쓰도록 했다. 단 첫 주에는 시간을 아끼는 데 40달러를, 둘째 주에는 물건을 사는 데 40달러를 사용하도록 했다.

그 결과 두 가지 실험 모두에서 시간을 절약할수록 더 큰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실험에서 물건을 산 실험자들이 느낀 평균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7점이었던 데 반해, 시간을 아낀 실험자들의 만족도는 평균 4.0로 나타났다.

이러한 행동 패턴은 부자들에게서도 나타났다. 850명의 백만장자에게 설문을 진행한 결과, 절반이 싫어하는 일을 마다하기 위해 돈을 쓰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연구를 주도한 브리티시대 심리학 교수 엘리자베스 던은 예상과는 달리 참가자들은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시간을 절약하는 데에서 공통적으로 행복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수입이 적은 사람이라도 시간을 아끼는 데 돈을 쓰면 더 높은 만족도를 얻는다는 것이다.

던 교수는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유쾌한 경험을 하기 위해 돈을 쓰는 데에만 집중했지만, 이번 연구 결과는 불유쾌한 경험을 하지 않기 위해 돈을 쓰는 것 역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셈"이라고 결론을 내렸다.